광명교육지원청, 진로연계 수업자료집'꿈오름'길라잡이 연수 운영

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

2022-12-15     박종완 기자

▲ 광명교육지원청, 진로연계 수업자료집「꿈오름」길라잡이 연수

[미디어이슈=박종완 기자]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은 관내 중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12월 15일 진로연계 수업자료집 '꿈오름'활용 길라잡이 연수를 운영했다.

이번 진로연계 수업자료집 '꿈오름'은 중학생의 안정적인 학교급 전환과 고등학교 생활 및 학습 준비, 그리고 진로 탐색·설계 준비 등을 위해 교과 학습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해 기획됐다.

진로연계 수업자료집'꿈오름'은 중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▲ 1권 자기이해, ▲ 2권 진로 및 직업탐색, ▲ 3권 고교 교육과정 이해, ▲ 4권 학습코칭 영역으로 구성됐다.

또 광명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기형도 시인의 ‘엄마 걱정’을 활용한 자기이해 활동지와 광명 맞춤형 직업탐색, 직업욕구게임 등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수업에 참여하도록 했다.

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“'꿈오름'이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지도안과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어 지도교사의 전공과목과 상관없이 학생들을 위한 진로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, 하안북중 학생들과 진로교사가 직업욕구게임 시연 영상을 촬영한 것도 인상적이었다.”라고 말했다.

류관숙 광명교육지원청 교육장은 “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강화를 위해 개발한 진로연계 수업자료집 '꿈오름'이 학교별 상황이나 교실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, 자유학기와 진로연계학기의 안정적인 현장 안착을 위해 노력하겠다.”라고 말했다.